본문 바로가기
비행

공항에서 사용하는 등화시설

by ☆▩ 2023. 10. 13.
반응형

1. 공항등대(Airport Beacon)

 

공항등대는 야간에 공항을 어려움 없이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설물로 공항의 중심 또는 그 주변에 설치됩니다. 이 등대는 일반적으로 해질 무렵부터 해 뜰 때까지 운영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운고 1,000피트 이하 또는 지상시정 3SM(VFR의 최저기상조건) 이하의 기상 조건에서 운영되기도 합니다. 관제사들이 근무하는 시간 동안에 대부분의 공항 관제탑에서는 공항등대를 임의로 작동시키거나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많은 공항에서 공항등대를 광전지나 시간 기록 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시키기도 합니다. 이때는 관제탑에 근무하는 인력들이 등대를 수동으로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등대는 주간 운영에 관련된 사항은 따로 법에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등대가 주간 운영으로 기상에 대한 판단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상 최저치를 확인하는 것은 조종사의 몫입니다.

 

공항등대는 지평선으로부터 수직방향으로 1~10°까지의 범위 내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 아래로 이 최적의 범위를 다소 벗어나더라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등대는 전방향의 축전기 방전(고전압 전기방전으로 단시간에 고광도 섬광을 발생시킴) 방식이거나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회전하며 섬광을 발합니다. 이 섬광은 하나 혹은 두 가지의 색깔이 번갈아 나타나며 총 섬광 횟수는 공항, 지형지물, 항로 위의 지점의 경우 분당 24~30, 헬기장의 경우는 분당 30~45회입니다.

 

2. 진입등시스템(Approach Lighting System)

 

진입등시스템은 계기비행의 착륙 단계에서 조종사에게 시계비행으로의 전환을 도와주는 기본적인 등화시설입니다. 이 등화는 각 공항 활조루의 운영조건에 따라 등화의 구성이나 정밀한 정도가 다릅니다. 진입등시스템은 활주로에 착륙하려는 항공기에 접근 진입로를 알려주기 위하여 진입 구역에 설치하는 등화로 색깔은 백색과 적색입니다. 야간은 물론 날씨가 흐린 주간에도 밝은 불빛으로 조종사가 활주로까지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등화 시설이며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진입등은 구성방식에 따라 간이식과 표준식으로 나뉩니다.

 

3. 시계진입각표시등(VASI: 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시계진입각표시등은 시각 활공경로를 안내하는 가장 일반적인 시설물입니다. 최근에는 시계진입각표시등보다 정밀진입각표시등(PAPI)이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시계진입각표시등은 활주로의 시단으로부터 최대 4NM까지 식별가능하며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상에서 10°범위 내의 장애물에 대한 안전이 확보됩니다. 그러나 광선의 퍼짐으로 인해 200피트 이하에서는 정확도가 비교적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시계진입각표시등은 막대 형태로 배치된 전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2bar 또는 3bar 형태가 있습니다. 2bar 형태는 far bar, near bar의 두 개로 구성되어 있고 3bar 형태는 far, middle, near bar로 구성됩니다. 2bar 시계진입각표시등은 하나의 활공 경로를 제공하며 이 활공각은 보통 로 설정됩니다. 그러나 3bar의 시계진입각표시등은 두 개의 활공 경로를 제공합니다. 둘 중에 더 낮은 활공경로는 보통 로 설정되어 있고 이 중 높은 활공 경로는 활공각에서 1/4° 가량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시계진입각표시등의 기본 원리는 적색과 백색 사이의 서로 다른 등화를 통한 색상의 구분과 인지에 있습니다. 각 등화는 상부와 하부로 나뉘어 광선을 비추는데 상방으로는 백색, 하방으로는 적색의 광선을 발사합니다. 조종사는 등화의 적색과 백색의 구성을 보고 활공경로를 잘 따르고 있는지 혹은 정상보다 낮은 경로나 높은 경로로 진행중인지 알 수 있습니다.

 

4. 정밀진입각지시등(PAPI: Precision Approach Path Indicator)

 

정밀진입각지시등은 시계진입각표시등과 비슷한 등화를 사용하는데 보통 활주로의 왼편에 일렬로 설치됩니다. 세 가지 색의 정밀진입각지시등의 경우는 하나의 등화가 세 가지 색깔의 광선을 발사하여 활주로로의 접근경로를 안내합니다. 정상 강하각은 녹색, 낮은 경우 적색으로, 높은 경우 황색을 발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