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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인적요소와 의사결정(Human Factors and ADM)-1

by ☆▩ 2023.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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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행동에 대한 연구는 인간이 기능하는 방식과 이유를 설명하려는 시도이다. FAA는 항공의 인적 오류를 줄이기 위해 인간 행동 연구를 활용한다. 4건의 사고 중 3건은 사람의 실수로 벌어지며 오류는 인간 행동의 정상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인적 오류를 제거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목표이다. 한편, 많은 항공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는 것은 인적 오류의 결과를 줄이는 방법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측 가능한 인적 오류를 상쇄하는 파일럿 교육과 결합된 인간 행동 연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GLASS COCKPIT은 많은 이점이 있지만 조종사가 관련 위험을 인식해야 한다. 기술 장치와 관련된 모든 인간 활동에는 일부 위험 요소가 수반된다. 지식, 경험 및 비행 요구 사항은 안전하고 성공적인 비행을 위한 확률을 기울인다. 진보된 항공 전자 항공기는 많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고 기본 비행 작업을 단순화하지만 조종사가 적절하게 훈련되고 모든 장비가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대부분의 항공 커뮤니티는 자동화가 비행을 더 안전하게 만들었다고 믿지만 조종사는 자동화가 양날의 검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조종사는 자동화의 한계를 인식하면서 자동화의 이점을 이해해야 한다. 경험에 따르면 자동화된 시스템은 일부 오류를 더 분명하게 만들 수 있지만 때로는 다른 오류를 숨기거나 덜 명확하게 만들 수 있다. 인간은 특징적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제대로 모니터링하지 못한다. 결함, 이상 또는 기타 드문 이벤트에 대해 자동화된 시스템을 수동적으로 모니터링할 때 인간은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시스템이 신뢰할 수 있을수록 인간의 성과는 좋지 않아 진다. 기술적으로 진보된 Avionics가 조종사의 인식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는 것은 자동화의 역설이다. 조종사는 단지 첨단 Avionics를 갖추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잘못된 보안 감각에 속아서는 안 된다. 판단력과 ADM은 기술과 안전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한다. 당신이 만드는 모든 비행은 조종사 기술, 경험, 조건 및 숙련도의 조합을 포함함. 항공기 장비 및 성능; 환경조건; 그리고 외부 영향. 개별적으로, 그리고 조합하여 이러한 요소는 기본 개인 최소값이 제공하는 안전 버퍼를 압축할 수 있다. ADM은 조종사가 주어진 상황에 대응하여 최선의 행동 방침을 일관되게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신적 프로세스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다.

 

ADM은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자동적 또는 자연주의적 의사결정으로 훈련과 경험에 기반을 둔 반사적 과정이며 보다 분석적인 의사 결정 대안을 연습할 시간이 없는 긴급 상황에서 가장 자주 사용한다. 분석적 의사결정은 DECIDE 프로세스는 분석적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훌륭한 예시로 체계적이고 능동적인 사고 과정이다. 리스크 관리는 리스크를 줄이고 각 비행과 관련된 외부 압박을 관리하기 위해 상황 인식, 문제 인식 및 올바른 판단에 의존하는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일부이다. 외부 압박은 조종사에게 시간과 관련된 압박을 가하고 대부분의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경험은 안정감을 줄 수 있지만 안일함으로 이어져 기존 위험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특정 목표 달성에 대한 집착은 조종사의 판단력을 저해하고 때로는 조종사가 다른 행동 방침을 무시하게 만든다. 잘못된 항공 의사 결정의 전형적인 사례는 비공식적으로 "get-there-itis"로 알려진 상태에서 찾을 수 있다. 주어진 항공 상황을 구성하는 ADM 프로세스의 네 가지 기본 위험 요소는 비행, 조종사, 항공기, 환경이다.

 

 

조종사가 시스템을 모니터링하지 못하면 위험이 증가한다. 시스템을 모니터링하지 못하고 프로세스의 결과를 확인하지 못함으로써 조종사는 항공기 운영에서 떨어지고 Passenger in command의 안일한 역할에 빠져든다. 올바른 의사 결정을 위한 ADM 프로세스의 한 단계는 안전한 비행에 위험한 개인 태도를 식별하는 것이다. 숙련된 조종사도 빠질 수 있고 종종 사고와 사건으로 이어지는 고전적인 행동 함정의 예는 계획대로 비행을 완료하려는 강박, 승객을 기쁘게 하려는 욕구, 일정에 대한 압박, " 일을 끝내라."가 있다. 운항 중 함정의 예는 이륙 전에 올바른 활주로 방향 및 정렬을 위해 활주로와 방향 표시기를 교차 확인하지 않는 것임. 이것을 건너뛰면 잘못된 활주로에서 이륙할 수 있다. 착륙 시 항공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지만 이륙 시 사망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다는 증거가 있다. 성향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태도 또는 경향이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소인을 이해하면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느 시점에서 많은 숙련된 조종사는 다음을 포함하여 식별하고 없애야 하는 위험한 경향성 또는 행동 문제의 피해자가 된다. 동료의 압력, 허둥지둥하는 행동, 상황 인식력의 상실이 있는데 상황 인식은 비행 전, 비행 중 및 비행 후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기본 위험 요소 내의 모든 요소와 조건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랜딩 기어 결함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지상으로 날아간 항공기는 상황 인식 상실의 예시로 이야기 할 수 있고 적절한 ADM 프로세스를 사용하면 이러한 종류의 사고를 피할 수 있다. 트래픽, 날씨 논의 및 ATC 통신에 대한 무선 통신 모니터링은 조종사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정신적 그림을 개발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상황 인식을 향상할 수 있다. 충분한 연료 비축량 없이 운항하는 태도는 주어진 방식으로 사람, 상황 또는 사건에 반응하는 동기 부여 성향으로 조종사의 태도는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비행에 대한 자신의 태도에 대한 현실적인 관점을 얻으려면 자가 평가 위험 자세 인벤토리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ADM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위험한 태도를 다룬다.

 

반권위적인 태도로 "뭔가 하라고 하지 말라!"의 예시는 스톨 회복 중에 CFI는 학생이 기동 속도를 초과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CFI가 표현한 반권위적 태도는 "항공기는 기동 속도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처리할 수 있다"일 것이다. 충동성을 표현한 예시로 "뭔가를 빨리 해!"가 있으며, 안일한 태도로 "나에게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마초적인 태도인 "할 수 있어", 체념하는 태도의 "무슨 소용이 있느냐?"로 무리한 요구에 동조하거나 양보하는 조종사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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