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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초단파 전방향 지시계(VOR)-3

by ☆▩ 2023.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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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R 운영상의 과실 중에 조종사에 의해 유도되는 전형적인 실수는 다음과 같이 발생합니다. 부주의한 지상국 주파수 설정과 확인, 수신기의 정확도와 감도 확인 실패, 위치 측정을 하는 동안 잘못된 방향으로 선회입니다. 이 과실은 방향을 보는 대신 위치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때까지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경로 반전(Course Reversal) 동안 TO/FROM 지시기를 확인하지 못하여 잘못된 방향으로 수정하거나, 거꾸로 이해하는 역감지(Reverse Sensing)가 발생합니다. 경로에 진입을 하는 동안 원하는 래디얼(Radial)로 평행하게 만들지 못합니다. 이 단계가 없이는, 원하는 래디얼(Radial)방향을 잡는 것이 혼동될 수 있습니다. 왼쪽/오른쪽 관계로 생각하기 때문에, 항공기를 래디얼(Radial)/경로(Course)로 정대하는 것이 기본적입니다. 진입을 하는 동안 래디얼(Radial)Overshooting 하거나 Undershooting 하는 문제, 특히 지상국에 가까워졌을 때, 과도한 수정 조작이 발생합니다. 지상국 통과를 잘못 해석합니다. ON/OFF Flag가 없는 VOR 수신기에서, VOR을 위해 사용되는 통합된 통신과 항법 라디오(NAV/COM)에서 음성을 송신하는 것은 지상국을 통과할 동안 Ambiguity MeterTO/FROM 흔들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모든 수신기(TO/FROM, CDI, OBS)들을 읽습니다. 송신을 할 동안 읽은 VOR 지시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CDI를 따라다니면 Tracking이 안 되고 Homing이 될 수 있습니다. 부주의한 방향 조절과 바람 수정은 이러한 과실을 만들어 냅니다.

 

VOR 정확도

 

VOR의 효과는 지상과 공중 장비의 적절한 사용과 조절에 달려 있습니다. VOR의 경로 정대 정확성은 일반 적으로 ±1도입니다. 어떤 VOR에서는 약간의 경로 흔들림이 관측될 수 있고, 경로 니들(Needle)과 잠깐의 Flag 경고로 의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수의 지상국에서, 보통 산악 지형에서 조종사는 지상국에 접근할 때와 유사한 잠깐의 경로 바늘(Needle) 흔들림을 볼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경로를 비행하는 조종사는 이러한 예상 밖의 지시를 주의하고, 적극적인 지상국 통과 결정을 하는 데에 TO/FROM 지시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정 프로펠러 RPM 설정과 헬리콥터 Rotor 속도는 VOR CDI±6도까지 흔들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약간의 RPM 설정을 변경하면 부드럽게 이러한 흔들림을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조종사는 VOR 지상국이나 항공기 장비의 불만족스런 작동을 보고하기 전에 이러한 변조 현상(Modulation Phenomenon)을 점검해야 합니다.

 

VOR 수신기 정확도 확인 (VOR Receiver Accuracy Check)

 

VOR 장치의 경로 감도는 OBS를 돌려 CDI를 중앙에서 양쪽의 마지막 점까지 움직여 각도를 확인하여 점검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경로는 양쪽으로 10도나 12도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추가적으로, 항공법규에서는 IFR 비행을 하기 30일 이전에 VOR 장비의 정확도 점검과 적절한 승인(Endorsement)을 명시합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수행하고 공중 장비의 만족스러운 작동을 확신하기 위해, 적정 등급을 가진 무선 수리국으로부터 방사되는 VOT나 점검 신호, 공항에 있는 증명된 점검 지점, 증명된 공중 점검 지점을 이용하여 VOR 수신기 정확도 점검 수단을 사용합니다.

 

VOT

 

VOR 점검 시설(VOR Test Facility, ‘VOT’)VOT가 위치한 지상에서 VOR 수신기의 정확도와 운용 상태를 결정하는 데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점검 신호를 송출합니다. 두 가지 확인 수단이 사용됩니다. 하나는 일련의 점(Dot)이고, 다른 하나는 연속적인 음조(Tone)입니다. VOT의 공중 사용은 허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VOT의 사용은 법과 규정에 의해 인정된 지역/고도에 엄격히 한정되어 있습니다. VOT S(생략)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VOR 수신기108.0MHz의 주파를 맞춥니다. CDI를 중앙에 맞춘 다음에 OBS0도가 나오고 TO/FROM IndicatorFROM을 지시하거나, OSB180도가 나오고 TO/FROM IndicatorTO를 지시해야 합니다. VOR 수신기로 작동되는 RMIOBS 설정에 180도를 지시할 것입니다. 적정 등급의 무선 수리국에서 나오는 VOT는 신호와 같은 목적으로 제공되고 점검이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는 허가된 통상적인 주파수는 108.0MHz입니다. 그러나 수리국은 연속적으로 VOR 점검 신호를 송출하도록 허가되지 않았습니다. 소유자나 항공기 운용자는 점검 신호를 송출하기 위해 수리국과 조정을 거쳐야 합니다. 수리국의 대표는 항공기 로그북(Logbook)이나 다른 영구 기록물에 래디얼(Radial) 정확도와 송출 날짜를 기록해야 합니다.

 

인가된 점검 지점(Certified Checkpoints)

 

공중과 지상 점검 지점은 신호를 수신해야 하는 공항 지표면의 특정 지점이나, 공중에서는 공항 바로 근처의 특정 경계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상 점검에서 ±4도나 공중 점검에서 ±6도를 초과하는 오차가 있을 때, 이러한 오차 원인을 수정하지 않고 IFR 비행을 시도해서는 안 됩니다. VOR 수신기 점검을 하는 데에 제작자가 제공하는 수정 카드 표(Correction Card)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항공기에 두 개의 VOR 안테나를 제외하고 서로 독립된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면, 한 계기를 다른 것과 비교하여 점검할 수 있습니다. 두 장치에 하나의 VOR 지상 시설 주파수를 맞추고 지상국의 지시 방위를 확인합니다. 두 계기 간의 최대 허용 방위 편차는 4도입니다. 일상 정비 혹은 긴급 정비를 하는 동안 항공보안시설로부터 부호화된 식별 부호(혹은 부호 및 음성 중 해당되는 것)는 제거됩니다. 식별 부호의 제거는 그 시설이 전파 조정, 또는 보수 목적으로 공식적인 정비를 하고 있다는 것, 혹은 단속적으로 또는 일정하게 전파를 발신한다 할지라도 신뢰성이 없다는 것을 조종사에게 경고해 주는 것입니다. 정비 기간 중에 T-E-S-T CODE(- -)를 방사할 수 있습니다. 식별이 된다 하더라도 서비스 중지라는 NOTAM이 있었다면 그 절차를 따라 비행하려 하면 안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식별을 위한 신호가 점검의 일부분으로 단기간 동안 송신될 수도 있습니다.

 

 

 

참조: 조종사 표준교재(계기비행)-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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