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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초단파 전방향 지시계(VOR)-2

by ☆▩ 2023.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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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R의 기능-방위 측정

 

VOR은 항공기의 방향을 고려하지 않고 지상국으로부터 항공기의 방향을 전달하며, 항공기 기수가 어디를 향하고 있든 동일하게 지시합니다. VOR 지상국에 맞는 적절한 주파수를 설정하고 오디오 볼륨 (Audio Volume)을 올린 다음 지상국 신호를 듣고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OBS를 돌려 CDI를 중앙에 맞추고, 눈금의 위나 아래의 경로(Course)를 읽습니다. 지상국 상공에는 혼동 구역(Zone of Confusion)이 존재하기 때문에, 항공기가 지상국 위나 근처를 지나가면 CDI는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움직입니다. 혼동 구역(Zone of Confusion)은 지상국 안테나의 방사 형태와 반대되는 참조의 결과로 인해 가변 신호가 작고 연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지상국 직상공에서의 적절한 신호의 부족으로 생기게 됩니다.

 

CDI180도를 지시하고 있다는 것은 항공기가 지상국의 180도나 360도 래디얼(Radial)에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TO/FROM 지시기는 이 불분명함을 해결합니다. 만약 TO 지시가 나타나면, 지상국이 180도에 있다는 것입니다. FROM 지시는 항공기가 현재 있는 래디얼(Radial)을 나타냅니다. CDI가 중앙에서 멀어지는 것은(비교적 일정한 비율로 일어난다면), 항공기가 180/360도 선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만약 움직임이 빠르고 변동이 있다면, 이 지시는 지상국을 통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항공기가 지상국 근처에 있음). 지상국에 대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FROM이 나타날 때까지 OBS를 돌린 다음 CDI를 중앙에 맞춥니다. 눈금은 항공기가 위치한 VOR 래디얼(Radial)을 지시합니다. 지상국으로 내항(Inbound)하는 경로는 래디얼(Radial)의 반방위입니다. 만약 VOR을 비행기 경로에 설정했다면, CDI에는 역감지(Reverse Sensing)가 나타날 것입니다. 바늘이 벗어나는 것을 수정하기 위해, 바늘 쪽으로부터 멀어지도록 비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역감지(Reverse Sensing) 상황을 피하기 위해, VOR을 의도한 경로에 맞게 설정합니다. 하나의 NAVAID(항행안전시설)는 래디얼(Radial)에 관련하여 비행기 위치를 결정하게 해 줍니다. 이 래디얼(Radial) 상의 정확한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두 번째 NAVAID를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Tracking TO and FROM the Station

 

지상국 쪽으로 Tracking을 하기 위해, TO가 나타날 때까지 OBS를 돌린 다음 CDI를 중앙에 맞춥니디. 눈금이 지시하는 쪽으로 비행합니다. 만약 CDI가 중앙에서 왼쪽으로 벗어나면, 바늘이 있는 왼쪽으로 방향을 20도 변경합니다. 눈금이 지시하는 경로를 비행할 때, 왼쪽으로 바늘이 벗어나는 것은 왼쪽에 측풍 성분이 있다는 것을 지시합니다. 만약 그 수정 양으로 바늘이 중앙에 오면, 왼쪽 경로 수정을 반으로 줄입니다. 만약 CDI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다음 반복을 위해 천천히 더 작은 방향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CDI를 중앙에 유지하면 항공기가 지상국으로 비행하게 됩니다. 지상국을 Tracking 하기 위해 눈금판의 OBS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지상국으로 Homing 하기 위해 CDI 바늘은 주기적으로 중앙에 맞춘 다음, 눈금 아래의 새로운 경로를 항공기 방향으로 사용합니다. HomingADF Homing처럼, 지상국 쪽으로 둥근 경로를 따라갈 것입니다. VOR 래디얼(Radial)에서 지상국으로부터 Tracking 하기 위해, 먼저 지상국으로부터 항공기의 위치를 결정하고 CDI를 중앙에 맞추어 원하는 외항(Outbound) Tracking을 시작합니다. 항적(Track)은 지상국 위로 비행하거나 Intercept 방향을 맞추어 Intercept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래디얼(Radial)Magnetic CourseOBS를 사용하여 설정하고 CDI가 중앙에 올 때까지 Intercept 방향을 유지합니다. 그런 다음 지상국을 Tracking 하여 특정 래디얼(Radial)을 외항(Outbound)으로 비행하기 위한 절차에 사용합니다.

 

만약 원하는 경로가 지금 비행하고 있는 경로가 아니라면, VOR 지상국에 관련된 위치와 비행할 경로를 파악한 다음 Intercept 방향을 유지합니다. 다음의 단계들은 선정된 경로를 내항(Inbound)이나 외항(Outbound)으로 Intercept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비행해야 할 경로와 같은 방향으로, 원하는 경로에 평행한 방향으로 선회합니다. 비행기가 위치한 래디얼(Radial)Intercept 해야 할 래디얼(Radial) 사이의 차이를 결정합니다. 20도보다 작지 않고 90도보다 크지 않은 각도에서, Interception 각도를 결정하기 위해 각도 차이에 두 배를 합니다. OBS를 원하는 래디얼(Radial)이나 내항 경로(Inbound Course)로 돌립니다. interception 방향으로 선회합니다. 항공기가 경로를 타 CDI가 중앙에 올 때까지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경로 중심선에 다양한 접근율로 연습하여, 경로를 지나치지 않도록 선도점을 잡습니다.) 원하는 경로에 일치하는 MH로 선회하고, 내항(Inbound)이나 외항(Outbound) Tracking 절차를 따릅니다.

 

출처: 조종사 표준교재(계기비행)-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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