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파 전방향 지시계(Very-High Frequency Omnidirectional Range, VOR)
VOR은 민간항공에 의해 사용되는 최우선의 항행안전시설(Navigational Aid)입니다. VOR 지상국은 자북(MN)으로 설정되어 있고, VOR 지상국으로부터 360도 TO나 FROM 정보를 제공합니다. DME가 VOR과 함께 설치된 것을 ‘VOR/DME’라 하고, 방위와 거리 정보 둘 다 제공합니다. 군 전술 항법 시설(Tactical Air Navigation, ‘TACAN’)이 VOR과 함께 있는 것을 ‘VORTAC’이라 하고, 방위 정보와 거리 정보 둘 다 제공합니다. 지상국에 FROM으로 위치 측정된 경로를 ‘래디얼(Radial)’이라 합니다. 항공기가 수신하는 VOR 정보는 고도나 방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림을 예로 들어, A항공기(방향 180도)가 360도 래디얼(Radial)로 내항(Inbound)합니다. 지상국을 지난 다음에 항공기는 A-1에서 180도 래디얼(Radial)로 외항(Outbound) 합니다. B항공기는 225도 래디얼(Radial)을 지나고 있습니다. 유사하게, 지상국 주변에 있는 어떠한 지점에서 항공기는 VOR 래디얼(Radial)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VOR 수신기는 지상국으로부터 TO나 FROM을 지시하기 위해 방위를 측정하고 나타냅니다. VOR이 송신하는 항법 신호에 추가하여, 시설을 확인하기 위해 모스부호(Morse Code)가 동시에 송신되고, 통신을 위한 음성과 기상 정보와 다른 정보를 송신할 수 있습니다. VOR은 운용상 사용에 따라 분류됩니다. 표준 VOR 시설은 대략 출력이 200와트(watt), 최대 이용 범위는 항공기 고도, 시설 분류, 시설의 위치와 부지, 시설의 가용 지역 내의 지형 상태, 다른 요소들에 달려 있습니다. 특정 고도 이상이나 거리 제한 이상에서 다른 VOR 시설에 의한 신호 간섭과 약한 신호를 믿을 수 없게 만듭니다. 보통 최소 IFR 고도에서 신호 범위는 최소 40마일이 됩니다. VOR Service 범위에서 VOR 정확도 문제는 항공 정보 고시보(Notices to Airmen, ‘NOTAM’)와 NAVAID(항행 안전시설) 이름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VOR의 구성 요소
조그만 VOR 지상국을 구성하는 지상 장비는 평평한 흰색 판으로 덮인 낮은 건물, 그 위에 VOR 안테나와 유리섬유로 된 고깔 모양 탑이 위치합니다. 지상국에는 자동 감시 장비가 있습니다. 이 모니터는 자동으로 탐지 장비를 끄고, 예비 송신기를 켜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상국에서 나오는 신호의 정확도는 1도 이내입니다.
공중 장비는 안테나, 수신기, 지시계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VOR 수신기는 108.0∼117.95MHz 사이를 맞출 수 있는 주파수 버튼(Knob)을 가지고 있습니다. ON/OFF/volume Control은 항법 수신기를 켜고 음성 볼륨(Volume)을 조절합니다. 볼륨(Volume)은 수신기 작동에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계기를 항법에 사용하기 전에 지상국 확인음을 청취해야 합니다.
전방위 선택기(Omnibearing Selector, ‘OBS’). 경로가 경로 눈금 표시와 정대되거나 경로 창(Course Window)에 시현될 때까지 OBS Knob을 돌려 원하는 경로를 선택합니다. CDI는 ‘계기 면(Instrument Face)’과 계기 면에서 측면으로 움직이도록 Hinge가 된 ‘바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늘은 항공기가 선택된 래디얼(Radial)을 타고 있거나 반방위에 있을 때 중앙에 있게 됩니다. 눈금판의 중간 위치에서 완전히 한쪽으로 바늘이 벗어났을 때, 항공기는 10도나 그 이상을 벗어난 것입니다. 중앙 원의 바깥 가장자리는 경로에서 2도 벗어난 것이고, 각 점(DOT)은 다른 2도를 의미합니다. VOR 시설은 모스 부호(Morse Code)나 음성, 또는 둘 다의 소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OR 시설은 항법 신호의 간섭 없이 공지 통신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VOR 시설은 108.0∼ 117.95M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고, 홀수 소수 첫째 자리 주파수를 사용하는 ILS 로컬라이저(Localizer) 주파수와 충돌을 피하기 위해 108.0∼112.0 MHz에서는 소수 첫째 자리가 짝수인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TO/FROM 지시기는 선택된 경로를 지상국으로 (TO), 또는 지상국으로부터(FROM) 항공기가 경로를 비행할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항공기가 지상국을 향하고 있는지, 지상국으로부터 향하고 있는지는 지시하지 않습니다. 깃발(Flags), 또는 다른 신호 강도 표시기는 신호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OFF’ Flag)를 지시합니다. 신호의 강도가 믿을 만한 계기 지시를 할 수 있으면 안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불충분한 신호 강도는 TO/FROM 창에 빈칸이나 OFF로 지시됩니다. 방향지시기와 CDI를 조합한 수평 자세 지시기(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HSI’) 또한 VOR 지시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조종사 표준교재(계기비행)-국토교통부
'비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단파 전방향 지시계(VOR)-3 (0) | 2023.07.01 |
---|---|
초단파 전방향 지시계(VOR)-2 (0) | 2023.07.01 |
Compass System(나침반) (0) | 2023.06.30 |
동정압 계통(Pitot-Static System) (0) | 2023.06.30 |
성능기반항법(PBN)과 지역항법(RNAV) (0) | 2023.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