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

Aeromedical Factor(항공생리)

by ☆▩ 2023. 7. 12.
반응형

저산소증

저산소증은 뇌와 다른 기관의 기능에 손상을 주기 충분한 신체의 산소 결핍 상태로 증가된 고도에서 감소된 기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기압이 낮아지면 폐가 흡수할 수 있는 산소가 적어집니다. 예를 들어, 여압 항공기의 객실 압력 손실은 객실 압력 고도를 높이고(또는 객실 압력을 낮추고) 산소 가용성(또는 산소 분압)을 감소시킵니다. 저산소증의 증상에는 초기 행복감이 포함되지만 두통, 반응 시간 지연, 시각 장애 및 궁극적인 무의식과 같은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저산소증의 형태는 4가지가 존재합니다. 저산소증은 신체 전체에 이용 가능한 산소가 불충분한 결과로 저산소성 저산소증은 일반적으로 높은 고도에서 사용 가능한 산소의 감소로 인한 기도의 물리적 폐쇄로 인해 발생합니다. Hypemic은 충분한 산소 공급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혈액이 적절한 양의 산소를 흡수하여 세포로 운반할 수 없는 경우로 저산소증의 일반적인 원인에는 일산화탄소 중독, 심한 출혈로 인한 혈액 부족 또는 헌혈이 포함되며, 이 모두는 신체의 세포에 산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Stagtant 정체 현상은 충분한 양의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폐에 있지만 세포로 옮길 수 없는 경우 이러한 유형의 저산소증은 일반적으로 "잠이 드는" 다리와 팔로 식별됩니다. Histotoxic인 조직독성은 세포가 혈액에 의해 운반되는 산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러한 유형의 저산소증은 일반적으로 알코올, 약물 또는 독극물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산화탄소와 알코올

일산화탄소 중독의 증상은 두통, 졸음, 현기증이며 알코올은 특히 고도가 높아질수록 조종사에게 악영향을 미칩니다. 알코올은 정신 능력을 감소시키고 조종사를 방향 감각 상실과 저산소증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맥주 한 잔의 알코올이 소비 후 최소 3시간 동안 감지될 수 있음을 기억하여야 하며 술을 아무리 마셔도 인체 시스템이 향상되거나 판단력과 의사 결정 능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알코올 소비 및 비행의 위험에 대한 많은 사실이 밝혀졌으며, 알코올 분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조종사는 적당량의 알코올을 마신 후 8시간이 지나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체가 적당량의 알코올을 완전히 파괴한 후에도 조종사는 여전히 숙취로 인해 여러 시간 동안 심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8시간 이상 사람을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맥주 한 병에는 비행 기술을 손상시키고 마신 후 최소 3시간 동안 호흡과 혈액에서 감지할 수 있는 충분한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손상을 일으키는 양은 최소 1온스입니다. 손상을 유발하려면 최소 4온스의 와인이 필요합니다. 알코올 섭취 후 8시간 이내에는 항공기 승무원으로 활동할 수 없으며 혈액 또는 호흡 농도가 0.04% 미만이어야 합니다.

 

과호흡증

과호흡은 호흡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발생합니다. 그 결과 신체에서 과도한 양의 이산화탄소가 제거됩니다. 불안을 유발하는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은 과호흡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은 가벼운 어지러움, 질식, 나른함, 손발 저림, 냉감입니다.

 

충돌 방지

효과적인 충돌 방지를 위한 스캐닝 절차는 반복적으로 15초 동안 외부를 본 다음 5초 동안 내부를 보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밤에는 중심에서 벗어나서 볼 수 있도록 천천히 트래픽 상황을 스캔합니다. 전방의 항공기가 측면 또는 수직 이동이 없고 크기가 커지는 경우 충돌 위험이 있습니다. 또 다른 충돌은 수평선에 있고 크기가 커지는 항공기입니다.

 

비행착각(SD)

비행 자세를 파악하기 위해 신체 감각을 사용하는 조종사는 공간 방향 감각 상실에 더 취약합니다. 공간 방향 감각 상실을 예방하거나 극복하기 위해 권장되는 절차는 전적으로 비행계기의 표시에 의존합니다.

 

착시

코리올리 착시는 IFR 조건에서 장기간 일정한 속도로 선회한 후 완전히 다른 축에서 회전하는 착시를 일으키는 갑작스러운 머리 움직임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Somatogravic illusion은 급가속 이륙 시 발생할 수 있으며 비행기가 기수를 위로 향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Autokinesis는 일정 시간 동안 정지된 조명을 응시하여 조명이 움직이는 것처럼 착각할 때 어둠 속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착륙을 저해하는 착시로 평소보다 좁은 활주로는 특히 활주로 길이 대비 폭이 비교가 될 때 항공기가 실제보다 더 높은 고도에 있는 것처럼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이 착시를 인식하지 못하는 조종사는 접근 경로를 따라 물체를 충돌하는 위험을 감수하고 Short landing, 하드 랜딩을 경험하면서 더 낮은 접근으로 비행할 것입니다. 평소보다 넓은 활주로는 반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조종사는 항공기의 수평을 높이 유지하고 하드 랜딩을 하거나 활주로에서 overshooting 위험이 있습니다. 물이나 눈과 같이 어둡거나 특징이 없는 지형을 지나 착륙할 때 조종사는 비행기가 실제보다 높은 고도에 있는 것처럼 착각하여 하드 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연무는 비행기가 실제보다 활주로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대기 중 연무는 활주로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듯한 착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착시를 인식하지 못하는 조종사는 낮은 접근 방식으로 비행하여 정상보다 빠른 착륙 속도로 급한 접지를 합니다. 야간 비행 시 안개층을 뚫고 가는 것은 기수가 들리는 착각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인지하지 못하면 종종 접근이 과도하고 깊어지고 깊은 접근각으로 속도가 증가합니다. 앞유리에 내리는 비는 높이가 더 높아 보이는 착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